본문 바로가기

하루건강팁

햇빛이 우리 건강에 주는 이점 5가지

햇빛을 직접 쪼이는 것이 피부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실외 활동을 하기 전에 반드시 선크림을 바르고 집을 나섭니다. 하지만 일정시간동안 신체가 햇빛을 흡수하는 것이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분들이 드뭅니다. 비단 비타민 D 생성 및 뼈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서서, 햇빛이 우리 건강에 주는 이점 4가지를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햇빛은 혈압을 낮춰줘요.

2014년 미국에서 있었던 피부과 협회의 조사에서, UVA(장파장 자외선)에 대략 20분 정도 노출되는 것이 피실험자들의 혈압을 5포인트 가량 낮추었음을 밝혔습니다. UVA는 우리 피부가 햇빛에 타게 만드는 태양광선인데, 이 UVA가 우리 피부에 닿으면 신체에서 산화 질소를 방출하게 한답니다. 신화 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이는 곧 잠재적인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어 주는 결과를 낳습니다. 


2 햇빛은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춰줘요.

미국에서 6000여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 여성들 중, 햇빛에 노출 시간이 많아서 체내에 비타민 D를 많이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 햇빛에 노출시간이 적은 여성들 보다 유방암을 발병할 확률이 훨씬 적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사실 비타민 D와 유방암 사이의 명확한 연결고리를 아직 발견하지는 못한 상태이지만 실험실 연구상으로는 비타민 D가 유방암 세포를 죽일 수 있고 암 전이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아직 임상실험도 하지 못한 실험실 내의 연구에 불과하지만, 햇빛을 쪼여서 나쁠 건 없겠습니다. 


3 햇빛은 뇌 기능을 향상시켜요.

1년간의 추적조사를 통해서 햇빛에 노출되는 것이 신체에 주는 영향을 살펴봤던 연구가 있습니다. 45세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인지력 감퇴 현상을 더 많이 보여주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답니다. 사실 비타민 D가 뇌 건강에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놓고 학자들간에 의견이 분분한데, 과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웠습니다. '향상된 인지력은 햇빛이 체내 시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라고 말이죠. 
낮 동안 햇빛을 쪼이는 것이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생성을 높이기 때문에 인지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것입니다. 
대뇌 측두엽의 해마는 뇌의 아주 중요한 일부분으로써, 기억을 형성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 증가는 이 해마에 있는 신경 세포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4 햇빛은 관절 질환 발병 위험을 줄여줘요.

류마티스 관절염, 모두 아시죠? 자가면역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 몸이 체내 조직을 공격하게 만드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헌데, 자외선의 일종인 UVB(중파장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 UVB 자외선은 유리를 완전히 통과할 수 없는 자외선이기 때문에 오직 실외에서만 흡수할 수 있는 자외선입니다. 
하버드에서 시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UVB에 아주 많이 노출된 여성들이 UVB에 거의 노출되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서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위험률이 21%더 낮았다고 합니다. 하버드 연구진은, 비타민 D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조절하도록 도움을 주고 그 과정에서 몸이 스스로를 공격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5 햇빛은 우울증에 도움을 줘요.

앞서 햇빛이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말씀드렸죠? 세로토닌은 우리의 행복을 관장하는 호르몬입니다. 때문에 햇빛이 부족한 북유럽 국가에서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울증으로 고생한 분들이 햇빛을 보며 산책하는 것 많으로도 우울증 증세가 많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지금 이순간 약간 우울감을 느끼신다면, 햇빛을 쪼이러 밖으로 나가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그렇다면, 햇빛을 얼마나 쪼이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햇빛은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장점의 크기만큼 단점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이 글을 읽으시면서 햇빛에 쪼이는 시간이 얼마나 되어야 할지가 궁금하셨을 겁니다. 우리 건강에 주는 여러 장점이 있는 만큼 피부 암을 일으킬 위험도 있는 것이 햇빛이기 때문에, 선크림을 바르지 않고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는 것이 건강에 좋을리가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요즘같은 날씨에 안전하게 일광욕을 하기 위해서는 햇빛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시간을 하루에 15분~20분 정도로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분가량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자외선 차단지수(SPF)가 최소 30이 넘는 선크림을 듬뿍 발라주세요. 매일매일 선크림을 바른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주름이 24%만큼 더 적게 생겼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지나치게 햇빛을 쪼이는 것은 피부 노화를 부추길 뿐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햇빛이 우리 건강에 주는 이점 5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적절한 야외 활동으로 뼈건강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