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건강팁

캠핑의 꽃 바베큐 건강하게 먹는 방법 6가지

날씨가 캠핑하기에 제격입니다. 캠핑의 꽃은 아무래도 직화로 구워먹는 바베큐가 아닐까 싶은데, 석쇠에 얹은 고기를 직화로 구워먹으면 입에서 살살녹죠. 하지만 이렇게 고기를 불과 연기에 직접 닿게 구우면, 발암물질로 추정되는 여러 유해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해서 자칫 암 위험률을 높이게 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있었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소고기 같은 붉은색 육류를 직화구이로 먹을 경우 남성은 전립선암 위험이 증가하며 폐경후 여성들에게서는 유방암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맛있는 바베큐 요리를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6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캠핑의 꽃 바베큐 건강하게 먹는 방법 6가지


1. 새카맣게 탄 부분은 벗겨내고 드세요.

고기에서 까맣게 탄 부분에는 1급 발암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고기에 있는 지방과 단백질이 불에 타면서 생기는 이 발암물질을 벤조피렌이라고 하는데, 벤조피렌은 직화로 고기를 구울 경우 발암물질이 20배 이상으로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직화로 구울경우 대체로 고기 전반에 벤조피렌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 적어도 새카맣게 탄 부분만이라도 없애는 것이 벤조피렌을 덜 섭취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2. 적정 온도로 구우세요.

빨리 익히려는 마음에 센 불에 고기를 굽게되면 고기에 닿는 연기와 불꽃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200도 이하정도의 온도에서 고기를 구우시면 석쇠와 고기에 닿는 연기와 불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3. 집게나 스파츌라로 뒤집으세요.

포크로 고기를 누르면 육즙과 지방이 석쇠 아래로 떨어지면서 순간적으로 불길이 치솟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집게나 스파츌라로 고기를 뒤집는 것이 좋습니다. 


4. 껍질이 없는 생선과 닭을 선택하세요.

닭 껇질은 모두 지방이란 사실 아시죠? 생선 껍질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콜라겐 역시 지방입니다. 껍질이 있는 생선과 닭은 불길이 치솟게 하기 때문에 캠핑장에서 건강한 바베큐를 드시려면 껍질을 제거한 닭과 생선으로 조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고기를 전자레인지에 미리 데워가고 양념장을 신경쓰세요.

미리 전자레인지로 고기를 조금만 데워가시면 숯 위에서 고기를 익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벤조피렌에 노출시간을 줄이는 것을 의미하죠. 또한 암유발 화학물질이 형성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바베큐 양념에는 항산화 물질을 넣어서 고기를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이나 허브를 이용하여 양념장을 만든 후 고기를 재우면 발암물질 생성을 많이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6. 과일과 야채를 챙겨가세요.

과일과 야채는 석쇠에 구워도 발암물질을 생성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벤조피렌같은 발암물질은 고기지방에 불에 타는것이 문제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건강에 좋은 과일과 야채를 고기와 함께 구워 섭취해주면 캠핑의 꽃 바베큐를 더 건강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캠핑문화 열풍이 일어난지도 벌써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캠핑장비 역시 많은 진화를 거듭해왔고 덕분에 고기 불판도 좋은 제품들이 많죠. 연기가 고기에 흡착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구멍 자체를 하향식 측면으로 배치해서 나오는 불판도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가족의 건강에 대해서는 꺼진불도 다시 봐야겠죠. 이번주에 캠핑 가실 때 바베큐 건강하게 먹는 6가지 방법 꼭 염두에 두시고 건강하고 즐거운 캠핑 하시길 바랍니다.